검색창열기

iLIKEiT > 리뷰 > 컴퓨팅

WD, 게이밍 SSD 'Black SN750' 출시

오민준 댓글 0 작성일

▶ 본격적인 게이밍 NVMe SSD 시대의 도래


 

안녕하세요. 오군입니다.

 

 

 

웨스턴디지털(이하 WD)가 M.2 폼팩터, NVM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소비자용 SSD 신제품인 '‘WD Black SN750 NVMe SSD’를 국내에 출시했습니다.

 

WD Black SN750 NVMe SSD의 특징은 방열판(히트싱크)과 게임 모드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성능도 일부 개선됐고, 최대 용량도 2TB로 늘어났습니다.

 

요즘에는 IT 기기를 설계할 때 작동 온도가 허용 범위를 벗어나면 성능과 발열을 모두 낮추는 ‘스로틀링(throttling)’ 설계를 합니다. 

 

NVMe SSD도 빠른 속도만큼 발열을 동반하기에 냉각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이 많았는데요.

 

WD는 구매 옵션으로 방열판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N750을 구매할 때 방열판 장착 모델과 미장착 모델을 선택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방열판 없는 모델부터 판매를 시작하고 2분기 이후에 방열판 장착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WD는 PC 쿨러 제조사 EKWB와의 협업을 통해서 2019년 2분기 이후 500GB부터 2TB 용량 제품에 방열판을 탑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여기에 추가된 것이 바로 게임 모드입니다.

 

WD SSD 관리 프로그램인 대시보드에 새로운 블랙 모델을 위한 게이밍 모드가 추가됐습니다.

 

게이밍 모드를 선택하면 저전력 모드를 비활성화함으로써 SSD 성능 저하를 막고 최고 성능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WD Black SN750 NVMe SSD는 보증 기간은 5년이고, 1TB 모델 기준 최대 600TBW(총쓰기수명), 2TB 모델 기준 최대 1,200TBW의 내구성을 제공합니다. 

 

국내 생산자권장가격(MSRP)은 용량에 따라 각각 250GB 99,000원, 500GB 179,000원, 1TB 359,000원, 2TB 799,000원입니다. 

 

방열판 탑재 모델은 2019년 2분기 국내에 정식 판매될 계획이라고 하네요. 

 



 

패키지는 이렇게 구성된 것 같습니다. ^^ 

  


 

새로운 2세대 소비자용 SSD인 WD Black SN750 NVMe SSD는 그냥 게이밍 SSD라 부를만한 제품입니다.

 

시장 조사 기관에서 밝힌 내용을 보면 2021년까지 전세계 게임 인구가 14억명이고, 고성능 게이밍 PC에는 그에 어울리는 게이밍 SSD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SSD의 보급 이후 고성능 NVMe SSD가 소비자들로 하여금 체감 성능의 큰 향상을 주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는 PC를 일반적으로 쓰는 사용자에게 적용되는 말입니다.

 

NVMe SSD는 고성능인만큼 그에 어울리는 작업을 할 때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에 잘 어울리는 작업이 바로 게임이구요.

 

실제 WD에서 내놓은 자료를 봐도 알 수 있습니다.

 


 

게임에 따라서는 게임 로딩 속도도 10여 초 이상 단축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환경에서도 성능은 계속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아무튼 게임에 최적화된 SSD가 출시됐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PC의 고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은 게임과 동영상편집(인코딩)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게임은 게이밍 PC의 판매가 늘고 있는 부분이죠.

 

이 게이밍 PC 시장을 겨냥한 WD의 행보가 WD Black SN750 NVMe SSD에 녹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이밍 SSD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면 WD Black SN750 NVMe SSD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 경험과 정리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comment(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