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스마트TV의 현재, 한성컴퓨터 ELEX UST7650 JBL > 리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설문조사

투표 제목

iLIKEiT > 리뷰 > 가전

중소기업 스마트TV의 현재, 한성컴퓨터 ELEX UST7650 JBL

오민준 댓글 5 작성일

▶ 중소기업의 스마트TV에 대한 호기심


 

안녕하세요. 오군입니다.

 

이번에 군대 전우이자 친구의 거실 테레비(TV와 혼용)를 구매대행 해줬습니다.  

 

제가 75인치 LG전자 스마트 UHDTV를 사용하는 걸 인스타에서 본 후 테레비 바꾸고 싶다고 하더군요.

 

저는 솔로라 지르고 싶은데로 지르고 수습하면서 살지만, 친구는 유부남이라 저 같을 수는 없어서 나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도 나름 친한 친구인데 완전 듯보잡 브랜드 깡통 TV를 골라줄 수는 없고, 적정 수준의 가격과 품질, 인지도 등을 만족하는 제품 중에서 고민이 좀 되더라구요. 

 

65인치로 정했습니다. 

 

55인치급이 가격이 훨씬 더 저렴하고 가격대비크기가 더 우수하지만, 한번 구매하면 그래도 좀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TV의 특성상 단순히 가격대비크기만으로 선택할 수는 없더군요.

 

인치당 1만 원 선으로 생각하고 65인치 제품들을 쭉 한번 둘러봤습니다.

 

검색도 좀 하고 나름 이것저것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결과 제품을 골랐습니다. ㅎㅎ

 

 

일단 평소에 잘 알고 있는 한성컴퓨터의 제품을 골랐습니다.

 

한성컴퓨터는 기존에 가성비 좋은 제품들을 많이 내놓아서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기업인데요.

 

처음으로 TV 시장에 진출을 했습니다. 

 

여담이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한성컴퓨터가 새로운 종류의 제품을 내놓을 때마다 경쟁사들은 조금 긴장을 합니다.

 

노트북, 게이밍 모니터, 키보드 등 내놓는 제품마다 뛰어난 가성비로 많은 판매를 기록하기 때문이죠.

 

경쟁 제품보다 조금 더 제품 품질은 우수하면서도 가격은 좀 더 저렴하기도 하고, 나름 품질 관리도 나쁘지 않게 하기 때문이죠.

 

저 같은 경우에는 2년 전쯤에 한성컴퓨터에서 노트북을 구매한 적이 있습니다. 

 

맥북 에어 닮은 모델이었는데요. 

 

초기 불량 비슷한 문제가 있어서 A/S 신청했는데 비교적 깔끔하게 처리받았던 기억이 있어서 괜찮은 기억이 있습니다.

 

약간 패스트팔로어로 레드오션 시장에 들어가서 괜찮은 성적을 내는 기업, 브랜드로 생각하고 있었죠.

 

아무튼 TV도 그런 측면에서 한번 선택해봤습니다.

 

나름 출시 기념으로 할인도 하고 이벤트도 하는것도 구매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죠.

 

70만 원에서 1천 원 빠지는 가격으로 친구가 벽걸이 브라켓도 필요하다고 해서 함께 주문했습니다.  

 

그리곤 다음다음날 배달이 왔죠.

  

 

한성컴퓨터의 65인치 스마트 TV의 완성도 평가와 함께 중소기업의 스마트 TV의 수준도 함께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괜찮은 외형, 거실에 놓고 사용하기 나쁘지 않아


 

 

일단 디자인은 이렇습니다.

 

저는 나름 괜찮게 디자인됐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 TV와 비교해서 1점에서 2점 정도 디자인 점수를 더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단에 JBL 사운드바를 배치한 것도 이질적이지 않고 나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많은 TV들이 대부분 ㅅ형태의 받침대를 사용하는 것에 반해 한성컴퓨터의 스마트 TV는 받침대 디자인이 조금 다르더라구요.

 

나름 디자인에 신경썼구나 생각이 드는 부분이었습니다. 

 

하단에 JBL 사운드바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TV에 사운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구조적으로 TV 뒤쪽에서 나오는 것보다 앞쪽에 배치된 스피커에서 나오는게 더 소리가 나을 것 같고, 선호하는 형태입니다. 

 

따로 사운드바를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점도 괜찮게 생각한 부분이었구요.

 

양쪽에 5W씩 총 10W 출력인데 괜찮은 출력이라고 생각합니다.

 

JBL 스피커가 엄청 좋을 것이란 기대보다는 그래도 근본 없는 내장 스피커들보다는 더 괜찮은 소리를 내주겠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제가 엄청 귀가 예민한 편은 아니지만 충분히 괜찮은 소리를 들려줬습니다.

 

음량을 30 정도에 맞춰놓고 사용했는데도 충분히 잘 들렸구요. 음질도 괜찮았습니다.

 

 

출력 단자 부분인데요.

 

USB 2.0 포트가 2개 있었고, HDMI도 2개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론 HDMI 포트 2개가 부족하진 않는데 여유롭다고 생각이 들진 않더군요.

 

IPTV 셋탑박스에 늘 연결되는 1개, 나머지 1개는 상황에 따라 PS4나 미니 PC나 다른 기기들과 연결하는 용도로 쓰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포트도 1~2개 정도 더 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이 들었네요.

 

그래도 랜선을 연결하는 이더넷 포트도 있고, TV 안테나 연결 부분도 있습니다. 광출력. 3.5mm 포트도 보이네요.




 

에너지 효율은 4등급, 간단하게 소비전력을 측정해봤는데요.

 

그냥 연결만 하고 TV 전원은 켜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는 0.2W, TV가 켜진 후 화면이 나올 때는 대략 147W 정도 소비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스티커가 146.4W라고 표시되어 있는데 거의 딱 맞아 떨어지네요.

 

TV가 옛날만큼 소비전력이 높지 않고, TV 보는 시간도 줄어서 크게 전기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꽤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리모컨입니다.

 

TV는 대부분 리모컨으로 조종하고, 가까운 거리에 놓고 반복적으로 사용하기에 버튼 배치 등 나름 사용하기 편리하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LG전자 스마트TV 리모컨과 함께 한성컴퓨터 스마트TV 리모컨도 나란히 한번 찍어봤습니다.

 

리모컨 자체의 품질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버튼 크기가 큼직큼직하진 않았는데요. 좀 더 잘 눌리도록 크기를 키우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넷플릭스나 유튜브 전용 버튼도 하나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는데요.

 

대신 스마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앱플러스 버튼이 있었습니다.

 

넷플릭스나 유튜브 전용 버튼을 넣으려면 넷플릭스나 구글과 라이선스 계약을 해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들더군요. ㅎㅎ

 

 

▶ 한성컴퓨터의 첫 스마트 TV


 

한성컴퓨터 스마트TV를 켜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하나 있는데요.

 

리모컨으로 전원을 키면 첫화면이 나오는데 로딩 시간이 좀 있습니다.

 

 

 

측정해본 결과 30초가 넘게 걸렸습니다. 조금씩 차이가 있었는데요. 30초는 모두 넘게 걸렸습니다.

 

이 짧지 않은 구동 시간은 적지 않게 신경이 쓰인 부분인데요.

 

그래도 좀 검색을 해봤더니 이건 비단 한성컴퓨터 스마트TV만의 문제는 아니고 중소기업 안드로이드 스마트TV가 가진 문제인 것 같더라구요.

 

전원을 켜면 안드로이드 OS가 구동되는 시간인데 내장된 프로세서 성능이 빠른편이 아니라 처리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것 같더라구요.

 

이건 프로그래밍적으로 좀 수정을 하거나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인데요.

 

전원을 키면 일단 TV 안테나 연결 부분이나 HDMI 포트에 우선 연결이 되도록 하고, 백그라운드에서 로딩이 되는 방식으로 개선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르긴 한데 WebOS 탑재된 LG스마트 TV는 로딩을 하진 않거든요.

 

아무튼 중소기업 안드로이드 OS 탑재 스마트TV가 풀어야 할 숙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한성컴퓨터가 이 문제를 수정할 수 있다면 차별화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부분은 원래 수정하기 쉽지 않기는 하죠. ㅎㅎ


 

첫 화면입니다. 깔끔합니다.

 

오랜만에 본 안드로이드 OS TV 화면이더라구요.

 

아이콘들도 시원시원하고, 나름 구글갬성 아이콘, 친숙한 느낌이라 크게 거부감 없더라구요.


 

스마트폰으로 친숙하기에 사용에는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정보 부분을 통해서 안드로이드 버전 6.0이란 것도 확인했구요.

 

검색해보니 대략 8만 원 가격으로 안드로이드 9.0 파이 버전의 스마트TV 박스 제품도 판매하더라구요. 그냥 그렇다구요. ㅎㅎ



 

USB 포트를 통해서 무선 마우스, 키보드 세트 연결하니깐 이렇게 나오더라구요.

 

스마트TV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무선 마우스나 키보드 연결하는게 훨씬 편리합니다.

 

 

한성컴퓨터에서 사은품으로 같이 주더라구요. 

 

저는 친구한테 미개봉으로 주려고 뜯어보진 않았습니다. ㅎㅎ

 

 

▶ 화질과 함께 대략적인 관련된 이야기들


 

뒤의 화면이 LG전자 75인치 스마트TV이고, 앞의 화면이 한성컴퓨터 65인치 스마트 TV의 화면입니다.

 

두 화면 모두 일반 설정이었고, 같은 유튜브 화면 소스로 비교해봤는데요.

 

조금 더 한성컴퓨터 65인치 스마트TV의 화면이 밝았습니다.

 

여기서 패널에 대해서 간단히 좀 말씀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한성컴퓨터 65인치 스마트TV 패널은 LG IPS 패널이긴 한데 RGB가 아니라 RGBW 방식입니다.

 

예전에 한창 RGB 방식이 더 좋냐 RGBW 방식이 더 좋냐 이야기가 있었는데요.

 

개인적으론 RGB나 RGBW 방식에 대한 선입견은 없습니다.

 

TV 용도로 쓸 때는 차이점이 크지 않고, PC에 연결해서 모니터로 사용할 때는 RGB 방식이 좀 더 적합하다는 것 정도로 알고 있는데요.

 

거실에 놓고 TV 용도로 사용할 제품이란 점에서 RGBW 방식이 감점을 받을만한 이유는 없다고 생각입니다.

 

일단 제 경험에 비춰서 RGB 방식, RGBW 방식의 IPS 패널을 일반적인 화면을 보는 용도로는 둘 다 괜찮았습니다.

 

약간 개취가 엇갈릴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기는 합니다. 


 

UHD를 지원하지 않는 일단 SK브로드밴드 BTV 셋탑박스를 HDMI 포트로 연결한 출력 모습입니다. 

 

봐줄만한 화면이 나옵니다. ㅎㅎ

 

 

이건 4K 지원하는 제가 생각하는 나름 레전드 직캠인 선미 직캠이구요. ㅎㅎ

 

어두운 상황에서 찍었는데 너무 밝게 나왔네요. ㅎㅎ

 

4K 화질로 보니 확실히 좋습니다. ㅎㅎ



 

웹브라우저로 홈페이지 접속한 모습입니다. 

 

해상도가 UHD가 아니라 FHD입니다.

 

 

▶ 스마트 TV, 4K TV, 안드로이드 TV로써의 평가


 

설치되어 있는 유튜브 앱으로 4K 콘텐츠는 잘 재생됩니다.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4K 콘텐츠를 보는 나름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무료인 유튜브는 일단 깔끔하게 재생됐습니다.

 

 

넷플릭스 같은 경우에는 안드로이드 OS에 넷플릭스 앱을 설치해서 넷플릭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넷플릭스는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대신 화질이 울트라 HD, 즉 4K 콘텐츠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관련해서 조금 알아보니깐 넷플릭스 울트라 HD 지원을 위해서는 라이선스가 필요하더군요.

 

업체마다 수량 등이 라이선스 비용이 계약이 달라서 구체적으로 대당 얼마라곤 이야기 할 순 없지만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중소기업 4K TV 중에서는 울트라 HD를 기본 지원하도록 라이선스를 취득하는 건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 같기는 합니다. 

 

울트라 HD 지원하는 셋탑박스나 크롬캐스트 울트라 같은 기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죠.

 

스마트 TV이면서 4K TV라는 점에서 넷플릭스 울트라 HD 미지원이 아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기기의 문제일수도 있는데요. 

 

넷플릭스 앱으로 로그인하는데 조금 수월하지 못한 부분이 있더라구요.

 

넷플릭스를 사용 중이라서 로그인을 했는데 로그인 중이라는 화면에서 시원하게 안 넘어가더라구요.

 

그래서 TV를 다시 껐다가 켰더니 로그인이 되어 있더라구요. 

 

이 제품만의 문제인지 해당 모든 제품의 문제인지가 명확하지 않아서 더 뭐라고 말씀은 못드리겠네요.

 

아무튼 로그인 후에는 넷플릭스를 잘 사용했습니다. 





 

USB 2.0 포트에 USB 메모리를 연결해서 HEVC, H.265코덱으로 압축된 2160P(4K) 영상 재생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 앱스토어를 사용할 수 있어서 콘텐츠 확보는 용이했음







 

한성컴퓨터 65인치 스마트TV의 하드웨어적인 성능은 사실 기존에 나온 스마트TV보다 더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엄밀히 이야기하면 비슷한 수준입니다. 사용된 CPU나 메모리 용량이 같거든요.

 

조금 차이점이 있다면 앱스토어를 통해 좀 더 앱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느냐 하는 여부입니다.

 

많은 중소기업 스마트TV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앱 정도만 기본 설치해놓고 별도로 앱 설치를 못하게 막아두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성능이 빠르지도 않고, 앱 설치, 사용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면 고스란히 업체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성컴퓨터 스마트TV는 그런 제약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이런저런 앱들을 좀 설치해보고 사용해봤는데요.

 

핑크퐁, TED 처럼 영상 콘텐츠를 추가로 확보하는 데 용이하다는 점이 괜찮았습니다.

 

안드로이드 OS로 인해 얻을 수 있는 무료 영상 콘텐츠도 작지 않았습니다. 볼만한 영상이 좀 더 많았던 것이죠.

 

그리고 자세히 다루진 않았지만 PLEX 앱을 활용하면 NAS에 저장된 영상을 보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조금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문은 열려있는 셈이죠.

 

내부 저장 공간이 넉넉한 편은 아니긴 한데 USB 메모리 꽂아서 추가 저장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는 확인을 못했네요.

 

아무튼 나름 스마트TV 다운 맛은 있었습니다. ㅎㅎ

 

 

▶ 친구에게 65인치 스마트TV를 납품한 후기? ㅎㅎ 


 


 

제가 먼저 간단하게 사용해보고 친구에게 전달했는데요.

 

기존에 42인치 삼성 FHD TV 사용하다가 65인치 한성컴퓨터 UHD TV 사용하니깐 화면 크기에 대한 만족감이 있다고 이야기하더라구요.

 

역시 TV는 크기가 깡패가 아닌가 싶습니다.

 

생각보다 주변 친구들보면 TV 교체를 잘 안하더라구요.

 

TV보는 시간도 줄었고, 고장나지 않으면 바꿔야 겠다는 생각을 크게 하지 않는 것이 어찌보면 일반적이죠.

 

아무튼 구매대행 해주고 욕은 크게 안먹은 것 같습니다. ㅎㅎ

 

성능이 매우 다르고, 사용 빈도가 다르긴 하지만, 6인치 안팎의 최신 스마트폰도 60~90만 원 하잖아요.

 

10배 큰 65인치 스마트TV를 70만 원 안되는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 구매 만족도 차원에서 보면 나름 괜찮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누구나 거실에 좀 큰 TV 하나씩 갖고 싶잖아요. ㅎㅎ

 

한성컴퓨터 65인치 스마트TV에 대한 3줄 정리로 마무리하겠습니다. 

 

1. 한성컴퓨터에서 첫 TV제품으로 65인치 스마트TV가 나와서 친구 대신 한번 골라봤다.

2. 외형은 다른 중소기업 제품보다 조금 더 나았고, 다른 안드로이드 OS 기반 스마트TV와 비교해 기능은 비슷하거나 살짝 나은 수준이었다.

3. 친구에게 물어봤더니 괜찮다는 반응이어서 납품은 나름 성공적이라고 자평했다.

 

이상 제 경험과 정리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관련뉴스 리스트(5 개)

comment(5)

김인수님의 댓글

회원이미지
댓글의 댓글 김인수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사용자의 취향이 많이 반영된 것 중 하나가 TV가 아닐까 싶어요.
다만, 대체로 가격대가 비싸 안정성에 무게를 두다보니 신생 기업의 제품보다는 기존 대기업의 제품을 더 많이 찾는 것 같아요.

작성일

나문석님의 댓글

회원이미지
댓글의 댓글 나문석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다른 곳에서는 약간 아쉽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시도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발전해가는 한성 컴퓨터의 모습을 보니 좋네요

작성일

벼농사1209님의 댓글

회원이미지
댓글의 댓글 벼농사1209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잘 보았습니다~~!! 넷플릭스 사용 편의성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안드로이드 OS 따라가는거면 휴대폰 화질이라는 말씀이신거죠?

작성일

접속자집계

오늘
342
어제
750
최대
1,098
전체
329,089
그누보드5
회사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